한국이러닝인재개발원

한국이러닝인재개발원

제 목 [언론보도]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법정의무교육으로 변모
등록일 2020-04-07
내 용

 

 

 

한국이러닝인재개발원 고준호 팀장.

 

 

L기업은 일년에 두차례씩 모여서 연수원에서 직원교육을 진행했으나, 코로나19의 여파로 재택근무를 시행했고, 2월초 온라인기반의 E-러닝 교육을 도입했다.

소통이나 인성교육이 필요한 시점에 온라인으로 교육을 통해 집에서 충분히 자기계발이 되기 때문에 L기업처럼 직원교육을 자체적으로 진행했던 기업들의 직원들이 집에서 필요한 속속 이러닝교육을 도입하는 추세이다.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에 법정의무교육 이러닝으로 대체한 기업들

법정의무교육이란 법정필수교육은 회사에서 연말까지 수료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나오게 되는 필수교육이며 보통 9월~11월까지 직원들이 교육이수 안내를 하고 있다.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법정의무교육을 3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마감분기에 발맞춰 E러닝으로 당겨 시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A은행, S도시개발공사, D모터스, G건설 등이 이러닝으로 법정의무교육을 이미 시작했다.

◆중소기업, 정부환급금으로 자기계발 시도

중소기업에서도 이러닝의 변화 조짐이 관심을 받고 있다.

자기계발이 부족해서 직무역량의 필요성을 느낀 인천에 있는 K운용서비스의 경우에는 2019년에 부담 적은 이러닝으로 직원교육을 실시했으며, 직무별 교육과 외국어 교육을 제공해 직원들의 불만을 해소한 바 있다.

한국이러닝인재개발원은 재직자 능력향상을 위하여 사업주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업주 훈련과정은 기업교육을 포함한 법정의무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과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HRD-NET에 훈련과정이 등록된 국비지원 온라인교육 과정이다.

한국이러닝인재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정식 원격훈련 기관으로서, 산업안전보건교육,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장애인인식개선교육, 퇴직연금교육, 긴급복지신고 의무자교육등 온라인 교육과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가정폭력예방교육, 성희롱예방교육, 성폭력예방교육, 성매매예방교육 등 4대폭력예방교육을 추가로 실시해야 한다.

국내 3대 이러닝기업 한국이러닝인재개발원 고준호 팀장은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사람들이 모이는 게 부담되다 보니 재택근무로 온라인으로 사무업무를 하면서 법정의무교육도 병행하자는 움직임이 늘어났다”며 “온라인 법정의무교육을 진행하는 동안, 수강생들과 담당자들이 최대한 불편하지 않도록 전문 콜센터 운영을 통해 언제든지 궁금증과 문제들을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이러닝인재개발원은 법정의무교육 이외에도 아동학대신고 의무자 사이버교육, 긴급복지 신고의무자 교육, 의료기관 인증과정 등 다양한 기업들이 필요한 교육을 3월말까지 50%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가 주관하는 내일배움카드 과정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상세 내용은 해당 교육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00307010003034 (브릿지경제)

첨부파일 자료받기